STUDY/경영학

경영학 1800제 900~

뷰파크 2022. 6. 13. 21:03

2022. 5. 30 경영학 공부 오후 2-4시

**시장 세분화 기준 변수

-고객 행동 변수 : 추구편익,사용상황, 사용량,고객생애가치,상표애호도

  

-고객 특성 변수 

   1)인구통계적 변수

   2)심리분석적 변수

  

909. 시장세분화의 효과적인 조건 :측정 가능성, 충분한 규모, 차별화 가능성, 접근가능성

 

912. 새로운 시장에 신제품 출시 = 다각화전략

 

916. 범주포지셔닝: 자사 제품이 특정 제품범주에서 리더임을 알리는 포지셔닝

경쟁적 포지셔닝: 자사브랜드를 경쟁제품들과 직접적 , 암시적으로 연계하는 것 

 

920. 시장침투전략: 기존시장에서 기존 제품으로 매출을 늘리고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성장전략

921

시장내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개발하는 것=포지셔닝

분석후 진입할 세분시장을 선택하는 것 =시장표적화

 

926. 

제품의 확장 속성: 전통적 제품의 개념이 고객서비스에까지 확장된 것 (배달, 설치, 수리 전부포하)

본질적 편익= 핵심제품

실질성: 효율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는 정도.

제품전문화:하나의 제품에 대해 여러시장집단을 표적시장으로 하는 것.

시장전문화: 여러 제품에 대해 하나의 시장 집단을 표적시장으로 하는 것

 

939. 포지셔닝 맵의 결정 순서

차원 결정 -> 차원의 이름 결정 -> 경쟁제품 및 자사제품의 위치확인 ->이상적 포지션의 결정

 

950. 오늘날 대다수의 기업은 미시적 마케팅(1대1 대응형)

 

951. 글로벌 브랜드는 글로벌 연상효과 덕분에 지각된 위험을 줄인다.

기업의 성장전략추구에서 글로벌브랜드 >로컬브랜드
일반적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특정 제품 범주에 마케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.

 

 

953. 

모집단을 서로 상이한 소집단으로 분류한 후 소집단으로부터 단순 무작위표본추출하는 방법 = 층화표본추출

-웨버의 법칙: 초초의 자극이 강할수록, 자극간 차이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변화의 폭이 충분히 커야함

지각적 경게법칙 : 자신과 관련성높은정보에는 관심을 기울이고, 그렇지 않은 정보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.

 

957.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기법 

1. 지수평활법: 과거 데이터를 가중평균하여 예측치를 구함, 최근값일 수록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

2. 선행지수법 : 경제성장률을 예측하는 선행지수들을 이용하여 시장규모 예측

 

960. **경쟁자 분석방법

1.고객지각에 기초한방법

-지각도, 상품제거, 사용상황별 대체

2. 고객 행동에 기초한 방법

-상표전환 매트릭스, 수요

 

981. 성숙기: 시장개발, 제품개선, 마케팅믹스의 수정시기

 

990. 핵심제품 /유형(실제)제품 / 확장제품

984. 소비재는 중간상을 이용한 간접유통, 산업재는 직접유통이 일반적임.

 -핵심제품은 유형제품에 의해 구체화된다. 

 -포장, 상표는 유형제품

 

986.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가장먼저는 소비자 요구분석!! 다음이 아 컨 마 사  트테

 

992. 성숙기에는 다수자, 즉 조기다수자 + 후기다수자의 구매가 시장확대에 중요함

       + 성숙기는 이익과 매출의 최고점 = 판매극대점은 성숙기

 

994. 혁신층 : 약 2.5%

**조기 수용층 : 13.5 % , 소속집단에서 존경받음, 여론주도자 및 의견 선도자 역할

        조기 다수층  : 34 % , 

        후기 다수층  : 34%

        최후 수용층 :16%

 

1004. tangible product (유형제품, =실제제품) : 상표명, 포장, 품질수준, 디자인

  확장제품: 애프터 서비스, 보증, 배달, 대금결제방식

 

1006.  제품수명주기 

 성장기: 경쟁자 진입시작, 매출 급상승, 흑자전환

 성숙기 : 매출최고 , 마케팅전략의 수정 필요, 경쟁과다, 원가경쟁력확보가 중요

안정기는 존재하지 않음

 

1007. 제품인지도를 높여 구매수요를 발굴하는 것은 ? = 도입기

1017. 도입기: 가장 많은 장애물에 직면, 유통이 제한적

1018. 서비스 가격차별화, 비성수기 수요 개발, 보완적 서비스 제공, 예약시스템 도입 --> 서비스의 소멸가능성과 연관

 

***1020. 마케팅 믹스와 각각의 구성요소

제품 - 보증, 브랜드, 포장, 품질

 

1022. 신제품 개발과정

아이디어 창출 및 심사 -> 컨셉개발 및테스트 -> 마케팅 믹스개발 ->사업성 분석 -> 시제품생산 ->시장테스스-> 출시

컨셉트개발 및 테스트 -컨조인트 분석

 

-제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 : ;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소비자 언어로 잘 표현되고 있는지 확인

 

-사업성분석 -손익분기점 분석

-시장테스트 :

    내구재(자동차)는 시장테스트결과에다라 출시가 보류되거나 취소되지 않음, 매출액예측 정확도를 높이는 목적

    비내구재는 출시 전 매출액을 예측해 사업성이 좋은 경우에만 출시, 사용-반복의 과정

 

1030

제품계열: 하나의 상품군에 여러유사제품을 가지고 있는 경우, 특징이나 용도가 비슷한 젶무집단 

제품믹스: 넓이, 길이및 깊이 로 구성, = 넓이는 제품계열의 수 , 길이는 계열내 제품의 수 

 

1033. 비탐색품: 소비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혁신제품, 당장필요하지않아 구매를 고려하고 있지 않은 제품.

 

1036. 제품을 편의품, 선매품, 전문품으로 나누는 것은 소비자의 쇼핑습관에 따른 것,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기 위함이다.

*서비스는 유형제품에 비하여 가격차별화가 쉽다, 가격차별화를 통해 이익을올릴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